카테고리 없음

경기도교육청, 학생 도서 영상 공모전 '큐알로 잇는 북세상'

프리한쑤 2024. 7. 24. 15:50
728x90


경기도교육청이 또래가 또래에게 책을 추천하는, 학생 도서 영상 공모전 ‘큐알(QR)로 잇는 북 세상, 니가 왜 거기서 나와?’를 진행한다. 
스마트기기에 익숙한 청소년들이 놀이처럼 책에 흥미를 갖고 독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실시하는 ‘학생 북CC(Book+UCC)’ 공모전이다. 
많이 이용하는 책은 더 많이, 그렇지 않은 책은 더 이용할 수 있도록 권장해 학생의 독서량을 늘리고, 학교도서관 소장자료 이용 활성화를 함께 촉진하는 것이 목적이다. 
공모전은 학생 주도로 진행하며, 최고의 대출 도서를 추천하는 ‘나잘난 북(BOOK)’, 장기 미 대출 도서를 추천하는 ‘두드림 북(BOOK)’ 2개 부문이다. 
경기도교육청은 25개 교육지원청의 자체 심사를 거친 부문별 1편씩을 추천받아 총 2개 부문, 50편을 심사한다. 최우수, 우수, 장려 작품을 선정해 교육감상을 수여하고 최우수작에는 지도자 표창도 수여한다. 
학교에서는 학생 주도적으로 참여할 팀을 구성해 영상을 제작하고 추후 교육지원청으로 제출하면 된다. 제출 마감일정은 각 교육지원청으로 문의하면 된다. 교육지원청에서 자체적으로 공모전를 운영한 후, 11월에 도교육청으로 작품을 제출하게 된다.  
우수 수상작은 해당 교육지원청 유튜브에 탑재하며, 해당 영상의 인터넷 주소를 큐알 코드로 변환해 경기교육통합도서관 학교도서관 북돋움/ 학교추천도서/큐알로 잇는 북세상 코너에 게시할 예정이다. 
학교도서관에서는 큐알코드를 내려받아 추천 도서 표지에 부착하고, 학생들은 코드에 접속해 친구들이 제작한 도서 추천 영상을 보며 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. 게시된 큐알과 추천 도서 정보는 도내 전체 학교와 교육도서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에 활용할 수 있다. 
김은선 경기도교육청 평생교육과장은 “말로 하면 잊어버리고, 가르쳐주면 기억하고, 참여하면 배운다고 한다”라며 “참여를 통한 배움으로 학생들이 학교도서관과 책에 스며들게 해서 인성과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겠다”고 말했다.  
 * 문의: 문정희 경기도교육청 평생교육과 도서관담당 031-820-0548